한전FMS는 정보주체의 자유와 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한전FMS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한전FMS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 한전FMS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개인정보파일의 등록 및 공개)에 따라 등록 공개하는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은 본 방침 제1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3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① 한전FMS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소관업무 및 법령에서 정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 외의 개인정보 수집에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으로 알리고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② 한전FMS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은 본 방침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4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한전FMS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5조(개인정보 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 한전FMS는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② 한전FMS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 될 경우에는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① 한전FMS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되었을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는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의 책임 하에 내부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파기하고 있습니다.
2. 파기방법
한전FMS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① 정보주체는 한전FMS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②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한전FMS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서식1]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서 ☞ 다운로드
③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서식2] 위임장 ☞ 다운로드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한전FMS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⑦ 「개인정보 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제4항에 의하여 정보주체가 열람 등 요구에 대한 거절 등 조치에 대하여 불복이 있는 경우 이의를 제기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절차를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1. 불복사유
- 정보공개 청구에 대한 우리 회사의 열람 거절이나 일부 열람
- 정보공개 청구일로부터 20일 이내에 회사가 공개 여부를 통지하지 않은 경우
2. 처리절차
- 이의신청 : 회사로부터 열람여부의 결정통지를 받은 날 또는 열람 거절의 결정이 있는 것으로 보는 날부터 “30일”이내 제기
- 행정심판 : 처분이 있음을 안 날부터 “90일”이내(처분이 있는 날로부터 180일 경과하면 제기 불가)
- 행정소송 : 처분 등이 있음을 안 날부터 “90일”이내(처분 등이 있는 날로부터 1년이 경과하면 제기 불가)
[서식3] 정보공개 결정 등 이의신청 ☞ 다운로드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한전FMS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접근 통제 및 접근 권한의 제한 조치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② 암호화 기술 적용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③ 보안프로그램의 설치 및 갱신
-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즉시 이를 제거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한전FMS는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목적 : 이용자의 접속빈도나 방문시간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브라우저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허용, 쿠키 차단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또는 개인정보 보호업무 및 관련 고충사항을 처리하는 부서)
1. 한전FMS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 시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으며, 신고사항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제11조(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② 한전FMS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창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12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①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기관은 한전FMS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한전FMS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 없이) 118
2. 개인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 없이) 1833-6972
3. 경찰청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관련 형사사건 문의 및 신고
- 홈페이지 : ecrm.cyber.go.kr
- 전화 : (국번 없이) 182
4. 대검찰청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관련 사이버범죄 문의 및 신고
- 홈페이지 : www.spo.go.kr
- 전화 : (국번 없이) 1301
②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의 요구에 대하여 한전FMS가 행한 처분, 부작위로 인한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① 현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3년 10월 6일에 제정되었으며 정부의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② 이전까지의 처리방침은 다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019년 9월 1일~2023년 10월 5일